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정보 뉴스

스마트키 고장, 차키 작동이 안될 때 건전지 먼저 의심해보세요. 스마트키 건전지 셀프 교환

by 당신의 마법사 2020. 3. 31.

쏘렌토 스마트키 건전지 셀프 교체

안녕하세요. 꿀팁 마법사입니다. 가끔 1년~2년 주기로 스마트키의 건전지가 방전되어 건전지를 교환해 주어야합니다. 처음 겪는 사람은 고장인 줄 알고 당황해하지만 건전지를 교체해야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저는 기아 2012년 쏘렌트 스마트키입니다. 다른 스마트키도 비슷한 원리이니 참고하시길바랍니다. 건전지와 차키만 있으면 언제어디서든 교환이 가능합니다. 연장이 필요도 없습니다. 차 키 하나로 모든걸 끝낼껍니다. 


건전지는 수퍼에서 1500원정도하시면 구매 가능하십니다. 편의점에도 있으니 급하실때 이용하시면됩니다. 수은건전지 종류가 많은데요. 본인의 건전지가 뭔지 인터넷으로 파악하거나 직접한번 열어 건전지를 보셔도됩니다. 보통 CR2032건전지를 많이씁니다.

CR2032모습입니다. 2개가 들어있네요 쏘렌토 스마트키에는 건전지를 교체핼 때 1개만 들어갑니다. 한번 교체해주시면 1년~2년정도 사용가능하죠. 2개를 구입했으니 하나는 2년 뒤에 사용해야겠네요. 하지만 그전에 분실로 또 다시 사게 될껍니다.


CR2032건전지입니다. 수은건전지는 꼭 분리수거 폐기하시길바랍니다. 환경보호를 위해 우리모두 앞장서야합니다. 

수동차키를 꺼내셔야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버튼을 누르시면 수동 차키가나옵니다. 



차키가 스르륵 나옵니다. 아마 처음 보시는 분들도 계실 껍니다. 내차키에 이런 기능이? 하시면서 놀라실꺼에요. 제가그랬으니깐요.

그리고 차키가 나온 구멍말고 다른 곳에 이렇게 틈이있습니다. 거길 키를 넣어서 비툴어줍니다. 그럼 케이스가 벌어져 열리게됩니다. 

이해 하셨나요? 차키로 스마트키케이스를 벌려 열어 주는겁니다. 처음 여시는 분은 조금 힘이 필요하니 힘껏 비틀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건전지가 보입니다. 건전지를 마찬가지 차키를 이용해서 꺼내주면 쉽게 꺼내 실 수 있습니다. 건전지를 교환하고 다시 재결합하면 스마트키 건전지 교환 교체가 모두 끝났습니다. 재결합할때 조심히 결합해주세요.


스마트키 건전지 교체 전 시동걸기

만약 건전지를 못구하는 상황에서 스마트키가 방전되면 시동은 어떻게 걸까요? 차문엔 위에 보셨던 것 처럼 수동 차키를 이용해서 문을 여시면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스타트버튼을 눌러도 시동이 안걸리고 스마트키를 인식할 수 없다고 안내 문구가 나오는데요. 이럴때에는 수동으로 시동을 걸 수 있게 차량마다 장치가 되어있습니다. 기아 쏘렌토 12년 차량은 센터콘솔박스 안에 LED불빛을 내뿜는 걸 볼 수 있는데요. 거기에 바로 결합해주시면 건전지 없이 바로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차량마다 수동 시동 방법이 다르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어떠신가요? 집에서 쉽게 혼자서 아무런 연장없이 건전지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기꾼센터에서는 이것도 돈을 받던데 가지마시고 혼자서 교체하시길바랍니다.

댓글